무릎 연골 손상의 근본적인 원인 제거 무릎 줄기세포 수술
무릎 줄기세포 치료제를 활용한 수술은 십자인대 파열, 내측측부인대 파열, 휜다리, 연골판 파열 및 손상 등 다양한 연골 손상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며 연골을 재생합니다. 이는 환자의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수술 후 재활과 관리를 통한 총체적 치유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파라크린 효과는 세포 주변의 단백질이나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 세포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혈관 재생을 통해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다양한 성장인자가 생체 내 세포 또는 줄기세포를 활성화시켜, 증상을 호전시키고 생리적 컨디션을 개선합니다. 또한, 손상된 부위의 붓기와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무릎 연골의 재생에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합니다. 자가골수에서 유입되는 자가줄기세포와 성장인자들이 조직화되고 안정화되는 환경을 마련하여, 연골 재생을 촉진합니다.
손상되기 쉬운 콜라젠 타입1이 아닌, 더 안정적인 콜라젠 타입2의 초자연골로 세포가 분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건강하고 탄탄한 연골의 재생을 도모하며, 환자의 무릎 건강을 장기적으로 지키는 데 기여합니다.
무릎줄기세포 수술의 추천대상
실비 보험 증권을 기준으로 조건에 따라 보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보험금 지급 여부와 금액은 개별 보험 약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본인의 보험 증권을 정확히 확인하고 보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1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단계까지 가지 않은 상태
02 무릎관절, 연골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심한 분
03 퇴행성 관절염으로 연골이 거의 닳아 통증이 있는 분
줄기세포 수술 권유하는 통증수치
바스스코어 (VAS Score : 통증 평가 척도, Visual analogue scale score)
통증수치 | 통증정도 |
---|---|
0 | 아프지 않다 |
2 | 조금 아프다 |
4 | 조금 더 아프다 |
6 | 통증이 보통 이상이다 |
8 | 꽤 많이 아프다 |
10 | 굉장히 아프고 참기 힘들다 |
무릎 줄기세포 수술 후 연골 재생의 진행과정
무릎 줄기세포 수술 후 연골재생 과정은 단계별로 이루어집니다. 초기에 줄기세포가 손상된 부위에 주입되면, 이 세포들은 연골세포로 변화해가며 손상된 연골을 대체합니다. 이어서 이 세포들이 조직화 과정을 거쳐 서로 결합하며 연골의 구조를 형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숙화 단계에서, 새로운 연골이 강화되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발전합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리며, 환자의 재활 관리가 중요합니다.
조직화 단계 골화 과정과 연골화 과정으로 조직화
천공술로 구멍이 뚫힌 관절 부위에 연골하골에서 흘러나온 골수 및 성장인자들로 인해 유리 연골조직이 형성되고, 그것이 다시 골조직으로 치환되는 과정이 일어납니다. 구멍이 뚫린 관절 부위의 연골하골 부분이 뼈로 변하는 과정입니다.
골화가 이루어진 윗부분에 무혈 환경이 조성되고,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부위에 연골하골에서 흘러나왔던 골수들과 주입된 줄기세포의 *파라크린 효과로 인해 줄기세포가 연골세포로 분화되어 연골화가 진행됩니다.
*파라크린 효과 : 세포 주변의 단백질이나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서, 세포 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혈관을 재생하여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신진대사를 이롭게 하는효과
성숙화 단계 1~12주까지, 6~12개월까지의 연골 성숙화 과정
줄기세포 일부가 손상된 연골에 생착하고, 연골세포로 조직화 되는 과정이 시작됩니다. 이 때는 능동적인 운동(구부리는 운동)을 피하고, 수동적인 굴신 운동을 시작합니다.
8주까지 무릎 내부에 형성되었던 연골세포가 연골로 조직화됩니다.
조직화된 연골이 굳어가면서 단단해지는 성숙화 과정을 이루게 됩니다. 아직은 손상된 연골 부위에 체중 부하가 이루어져선 안 되며,
수술하지 않은 쪽 다리로 목발을 짚고 생활해야 합니다.
성숙화 된 연골 재생이 이루어집니다. 이제 목발을 떼고, 수술을 받은 부위에 직접 체중 부하를 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등산, 계단 오르내리기, 자전거 타기 등 무리한 체중 부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제 무릎 안의 연골은 마치 실리콘의 단단함과 부드러운 정도의 굳기를 갖습니다. 더 단단하게 성숙화 될 때 까지는 일상생활을 하되, 무리하면 안 되는 단계입니다.
손상된 연골이 거의 다 성숙화 됩니다. 이 시기에는 계단도 오르내리실 수 있고, 어느 정도의 조깅도 가능합니다. 큰 문제가 없으면 일상 생활을 할 수 있고, 어느 정도 실외 작업에 동참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 줄기세포 주의할 점
수술 후 1일
수술 부위에 통증이 있으므로 이틀간 무통 치료를 함께 진행합니다.
수술 후 4일
물리치료를 시작하지만, 환자가 다리를 구부릴 수 없어서 많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발을 디디지 않도록 조심하고, 특히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수술 후 1주
고강도 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병원의 권유에 따라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식된 줄기세포는 아직 무릎 안에서 부드러운 상태로 있기 때문에, 체중을 실어서 디디면 뭉그러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무릎은 충분히 구부릴 수도 있지만, 제한된 각도 내의 운동은 이식된 연골세포가 자리를 잘 잡게 합니다. 수동적인 운동(손으로 다리를 들었다가 내려놓는 반복적인 동작)을 해야 하고, 다리 힘만으로 들거나 구부렸다 펴는 동작은 아직 못 하는 시기입니다.
수술 후 2주
목욕을 할 수 있으나 혼자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연골이 아직 충분히 굳어져 있지 않고, 넘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아 골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 의자에 앉아 샤워하는 정도는 가능합니다.
수술 후 4주
4주째가 되면 관절 운동을 조금 더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연골과 뼈도 어느정도 단단해지기 시작하며, 능동적인 운동도 조금씩 가능합니다. 2주 전보다 훨씬 더 연골상태가 단단해지고 있으나, 디딜만큼 회복되지는 않았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잘 수 있고, 관절운동도 디디지 않는 한에서 90도까지는 구부리는 운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연골들이 자리를 잡고 기능적으로 회복되는 시기입니다.
수술 후 6주
절골술을 받은 경우, 뼈들이 어느정도 단단해져 있습니다. 연골이 아직 충분히 굳어지지 않아서 조금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는 조금씩 보조기를 풀 수 있습니다. 연골의 재생은 뼈의 재생보다 늦습니다. 지금부터는 의자나 소파에 앉아 다리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동작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아직 보행기나 목발을 꼭 사용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수술 후 3개월
절골술을 받은 경우, 뼈들이 어느정도 단단해져 있습니다. 연골이 아직 충분히 굳어지지 않아서 조금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이 3개월이 지나면, 목발과 보행기 등을 내려놓을 시간이 됩니다. 자유롭게 활동을 할 수 있고, 평지를 걷는 것에 제약이 없습니다. 연골도 자리를 잘 잡게 되었고, 뼈는 이미 잘 붙었습니다. 연골 상황에 따라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과다하게 자라난 부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일상생활을 하게 되지만 과도한 동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과 방바닥에 앉는 동작들은 지금부터 조금씩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하체의 균형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고, 수술 부위 근육들이 충분히 회복되지 않았으므로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시기에는 조금씩 보조기를 풀 수 있습니다. 연골의 재생은 뼈의 재생보다 늦습니다. 지금부터는 의자나 소파에 앉아 다리를 들었다 내렸다 하는 동작이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아직 보행기나 목발을 꼭 사용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수술 후 6개월
6개월이 지나면, 계단도 오르내릴 수 있고 어느정도 조깅도 가능한 시기가 되었습니다. 큰 문제가 없으면 일반 생활을 할 수 있고, 어느정도 실외에서 행해지는 작업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 나가 쪼그려 앉았다 일어나거나, 경사가 가파른 곳은 주의해야 합니다. 줄기세포 수술을 하게 된 원인은 대개 쪼그리는 동작이나 계단 또는 비탈진 곳을 오르내리는 동작으로 과도하게 무릎 뒤쪽 연골들이 깎여 나가는 스트레스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동작들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한목자병원의 줄기세포센터의 차별화된 접근법을 알아보세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임상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지정 기관으로 인정
35년 이상의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의료진이 최적의 치료 결과
적은 흉터와 빠른 회복을 가능하게 하는 최소 침습 수술법
정부 지정 표준 작업 지침서(SOP)를 엄격히 준수한 전문 인력과 설비